본문 바로가기
임신 출산 육아

임산부가 주의해야 할 음식, 종류 알아보기

by 씽씽이맘 2023. 12. 18.
반응형

안녕하세요 :) 오늘로써 29주차에 접어든 씽씽맘입니다.

현재 임신 말기가 되어가면서 태동 횟수와 강도가 평소보다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, 특히 요즘은 식사를 하고 나면 유독 반응이 더 격하게 오는걸 느낄 수 있어요. 어느 부모나 다 임신기간 중에는 태아를 위해 늘 좋은 음식을 찾는 것이 엄마의 마음일텐데요, 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먹는 다양한 음식들 중에서 태아에게 해가 되는 음식들이 있으지도 모르기에 오늘은 임신기간 중 주의해야할 음식,종류들에 대해 소개하고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임신기간 중 피해야할 음식

1. 인스턴트 음식 - 임스턴트 음식은 대게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에 해당하여 임신기간 중 라면이나, 패스트푸두, 기름진 음식들을 많이 먹게되면 태아에게 고스란히 전달이 되어 추후 비만이 될 가능성, 미래에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. 또한 엄마의 입맛에 맞게 아기도 닮아가기 때문에 건강한 식단,섭취가 매우 중요해요.

 

2. 청량음료 - 대표적인 청량음료로는 콜라가 있을 수 있는데요, 콜라는 설탕물에 해당할만큼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기에 임신기간 중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임신성 당뇨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. 엄마가 먹은 설탕물은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되며, 태아는 췌장에서 인슐린을 생성해 엄마가 먹은 설탕 성분을 자신의 지방세포로 만든다고 해요. 

 

3. 자극적이고 짠 음식 - 우리나라 사람들이 위암에 잘 걸리는 이유가 바로 맵고 짠 음식 때문이라고 하는데요, 소금은 위벽을 헐게 만들고 상처가 난 위벽에 암세포를 잘 자라게 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. 소금은 물과 함께 혈관 속으로 들어가면 고혈압을 일으키기도 하기 때문에 평소 싱겁게 드시거나 염분이 많은 음식은 피해주시는게 좋아요.

 

4. 커피, 카페인 음료 - 카페인은 우리에게 중추신경을 자극해 졸음을 쫓게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장점이 있어 많이들 드시고 계신데요, 임신기간 중에는 카페인을 섭취 시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그대로 전달이 되기 때문에 과다복용 시에는 태아의 심장 박동수, 신생아때는 과다 호흡수가 증가하여 수면 시간이 줄어든다고 하니 평소 커피를 즐겨드셨던 분들이라면 디카페인커피나 따뜻한 차 종류로 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.

 

5. 과일류(파인애플) - 파인애플 심지에는 브로멜린이라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을 섭취하게 될시 태아의 성장을 방해하는 역할을 해 유산의 위험성이 있다고 해요. 그러니 파인애플을 드신다면 심지 부분을 제외하고 드시길 권장드립니다. 

 

 

 

반응형